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하면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 및 콘텐츠를 상위 노출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이미 유튜브는 구글 다음으로 세계에서 2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유튜브 SEO를 통해 여러분의 Youtube 채널 및 콘텐츠를 가능한 모든 면에서 최적화를 시킨다면, 많은 이점을 얻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경쟁의 장에서 아주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조회수, 구독자 수, 트래픽을 얻는 방법에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번 유튜브 SEO 가이드에서 그 전략들을 낱낱이 파헤쳐보겠습니다.
목차
유튜브 SEO란?
유튜브 SEO는 특정 검색어로 유튜브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동영상, 재생 목록, 채널을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다.
유튜브 SEO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유튜브가 어떤 기준으로 동영상을 상위에 노출시키는지,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유튜브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동영상은 제목, 디스크립션(설명), 및 동영상 콘텐츠가 시청자의 검색어와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 등 다양한 요소를 기준으로 순위가 매겨집니다. 그 외에도 어떤 동영상이 가장 많은 상호작용을 이끌어냈는지 살펴봅니다.”
그러므로, 유튜브 랭킹 요소를 모두 고려하면서 사용자의 많은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유튜브에서 상위로 노출되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STEP 1. 유튜브 키워드 리서치
유튜브 SEO 프로세스는 키워드 리서치부터 시작됩니다.
먼저, 여러분의 채널 관련 혹은 업로드할 콘텐츠 관련 키워드 아이디어 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
예를 들어, 제가 SEO 관련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라고 가정한다면, 저의 키워드 아이디어 리스트에 들어갈 타깃 키워드는
- SEO
- 검색엔진 최적화
- 유튜브 SEO
- 구글 SEO
- 네이버 SEO
- 검색엔진 상위 노출
- 트래픽 분석
- 트래픽 얻는 법
- 디지털 마케팅
등이 있겠습니다.
그다음, 위 키워드 리스트를 확장해볼 텐데요, 가장 간단하면서도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유튜브 검색 자동완성 혹은 추천 검색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셔야 할 일은 간단합니다. 길게 뽑은 키워드 리스트 중 아무 단어 혹은 문장을 검색하면, 유튜브는 자동적으로 관련 검색어, 추천 검색어를 제시합니다. 이러한 추천 검색어가 키워드 리서치에 많은 도움이 되는 이유는,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실제로 사용자들이 유튜브 검색창을 통해 많이 검색한 내용들이기 때문입니다.
혹은,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와 같은 키워드 툴을 이용하여 검색어의 검색량, 검색어에 내재된 사용자의 의도 및 관련 키워드를 추천받아 타깃 키워드 리스트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여러 번 SEO 관련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트윈워드는 최적화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콘텐츠이고, 트래픽을 쓸어 담는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리서치가 필수라고 여러 번 강조했습니다. 유튜브 SEO도 마찬가지로, 키워드 리서치 프로세스 없이는 인기 있는 콘텐츠를 발행하기는 어렵습니다. 유튜브상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영상들 대부분은 인기 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영상이 최적화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타기팅 하고자 하는 분야의 인기 있는 콘텐츠를 방문하여 해당 영상이 어떠한 키워드로 최적화되어있는지 리서치하는 방법도 현명한 전략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제작하고자 하는 콘텐츠 주제를 유튜브 검색창에 입력하고, 결과를 조회수 순으로 정렬하여 조회수가 높은 영상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는지 조사해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여러분이 타기팅 하고 있는 분야에서 구독자를 많이 보유한 인기 채널을 방문한 다음 해당 채널의 영상을 인기순으로 정렬하여 인기 영상들이 어떠한 키워드로 최적화되어있는지 리서치해보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목하셔야 할 부분은 영상의 제목, 디스크립션, 그리고 유튜브 비디오 태그입니다.
제목과 디스크립션에 어떠한 키워드를 사용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인기 동영상의 태그를 확인하는 방법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VidIQ라는 툴을 사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래는 위 예시 동영상을 VidIQ 툴을 이용하여 어떤 태그가 적용되어있는지 (프로그램 실행 후 오른쪽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어떤 태그로 상위 랭킹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본 결과입니다.
위 툴을 설치하지 않고도 태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통해 유튜브 영상에 접속하신 후,
- 오른쪽 클릭
- 소스 보기 (View Page Source/View Frame Source)
- ctrl + f (맥의 경우 command +f)을 누른 후, keywords라고 입력
하시면 아래와 같이 해당 영상에 어떤 유튜브 태그가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키워드 리서치 방법은 유튜브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통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유튜브 계정 로그인 후 Youtube 스튜디오 접속
- 왼쪽 메뉴에서 분석 클릭
- 페이지 상단에서 도달 범위 클릭
- 트래픽 소스 유형 클릭
- Youtube 검색 클릭
위 단계를 따라 하시면 아래와 같이 어떠한 키워드로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영상으로 유입이 되었는지 동영상 트래픽 소스가 확인 가능하며, 어떤 키워드를 타깃 해야 할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위 방법을 통하여 얻은 키워드 목록 중에서도 우수한 퍼포먼스를 내고 있는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독자 아직 많지 않은 채널이라면 경쟁이 심하지 않은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정 키워드가 유튜브 상에서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타깃 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구글 검색창에 site:youtube.* 명령어와 함께 검색합니다.
그다음, 검색 결과 수를 확인합니다. 이는 해당 키워드를 주제로 유튜브 상에 업로드된 영상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유튜브에 업로드된 콘텐츠가 수가 상당히 많으므로 해당 키워드를 유튜브 상에서 경쟁이 치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구독자가 적은 상태에서 여러분이 경쟁이 심한 키워드를 목표로 하신다면, 여러분의 영상은 검색 결과에 묻힐 가능성이 높으므로 상대적으로 검색 결과 수가 적고, 경쟁이 덜 치열한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번에는 ‘유튜브 SEO’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빙고!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키워드보다 훨씬 검색 결과물이 적습니다!
이런 식으로 구글 검색을 통해 목표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현재 경쟁이 너무 치열하지는 않은지, 치열하다면 먼저 타깃 해볼 대안 키워드는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중요한 팁 하나 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트래픽은 유튜브 플랫폼 내에서 유입되지만,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 여러분의 동영상이 노출된다면, 약 2배에서 5배가량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가능하냐고요?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는 다양한 검색 결과 및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유튜브 동영상을 상단에 노출시키는 비디오 캐러셀(Video Carousel)이 있는데요, 바로 이미 비디오 캐러셀로 노출이 되는 키워드를 공략하여 구글 검색엔진으로부터 더 많은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것입니다.
어떤 키워드가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비디오 캐러셀 형태로 노출이 될지는 전적으로 구글의 통제하에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성격의 키워드가 비디오 캐러셀로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 ‘~하는 법’과 같은 How-to 유형의 키워드
- 리뷰 유형의 키워드 (e.g. 아이폰 11 리뷰)
- 튜토리얼 유형의 키워드 (e.g. 여름 메이크업 튜토리얼)
- 운동 & 건강 관련 키워드 (e.g. 10분 복근 운동)
- 귀여운 & 재밌는 영상 관련 키워드
꼭 비디오 캐러셀이 아니더라도, 아래처럼 동영상 위주의 검색 결과가 노출되는 키워드라면 목표하기에 알맞은 키워드입니다.
비디오 캐러셀 혹은 비디오 검색 결과로 상위 노출되는 키워드를 찾으셨다면 다음 해야 할 일은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Search Volume)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키워드의 검색량을 확인하는 이유는, 충분한 검색량을 보유한 키워드를 타깃 하는 것이 한 달에 고작 20명만 검색하는 키워드보다는 가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타깃 키워드의 검색량이 한 달 평균 적어도 100에서 1000은 되어야 트래픽을 많이 얻을 수 있는 키워드로 간주됩니다.
키워드 검색량은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혹은 구글 플래너와 같은 키워드 툴을 이용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TEP 2. 타이틀, 디스크립션, 태그 최적화
앞서 키워드 리서치에 대해 다루면서 인기 동영상 혹은 채널이 어떠한 키워드로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을 작성하고 태그를 적용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게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서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에 알맞은 키워드 리스트를 뽑으셨다면 이제 그 키워드를 사용하여 영상의 타이틀, 디스크립션, 태그를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할 단계입니다.
동영상 타이틀 최적화
기본적인 유튜브 SEO 조언은 키워드를 제목에 포함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Briggsby에서 75,000개의 유튜브 채널과 100,000개의 유튜브 영상을 분석하여 유튜브 알고리즘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고 어떤 영상을 상위로 노출시키는지 알아본 연구 결과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상위권 영상의 90% 이상이 제목에 최소한 타깃 키워드의 일부를 포함한다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는 키워드를 타이틀에 포함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또한 키워드 외에도 타이틀 길이가 랭킹에 영향을 준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위 안팎의 영상은 대부분 영문 기준 47-48자(한글 경우 공란 포함 약 23-24자)의 영상 제목을 갖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타이틀 길이와 노출 순위 사이에는 무시할 수 없는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목 길이가 직접적인 랭킹 요소는 아니지만, 긴 제목은 아래와 같이 낮은 순위를 초래하는 몇 가지 문제점을 포함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 • 키워드 스터핑
- • 영상 주제에 포커싱 부족
- • 낮은 CTR과 조회수(관람시간)
요약하자면, 타이틀 최적화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타이틀에 키워드를 포함하되, 만약 타기팅 하고 있는 전체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할 경우 키워드의 일부라도 타이틀에 포함한다.
- 타이틀 길이는 영문 기준 47-48자, 한글 경우 공란 포함 약 23-24자로 최적화한다.
- 간결하고 영상의 주요 주제에 집중하는 타이틀을 작성한다.
동영상 디스크립션 최적화
동영상 디스크립션(설명) 최적화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동영상 설명은 YouTube와 Google이 당신의 동영상의 맥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그들이 여러분의 영상을 더 잘 이해할수록, 여러분의 동영상의 순위가 더 높아지며 여러분의 콘텐츠가 추천 영상 사이드바에 더 자주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를 잘 활용해 설명을 작성하면 시청자들이 검색을 통해 동영상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설명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설명의 서론, 되도록이면 첫 줄에 타깃 키워드를 자연스러운 문장의 형태로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설명의 앞부분에 넣는 이유는, 유튜브 영상 설명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시청자들이 ‘더보기’를 클릭하기 전에 먼저 보이는 내용과, ‘더보기’를 클릭해야 보이는 내용입니다. 시청자는 설명의 처음 몇 줄부터 보게 되므로, 여기에 특히 심혈을 기울여 동영상의 내용을 나타내는 주요 단어 1~2개를 눈에 띄는 곳에 배치하여 효과적인 설명을 작성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유튜브 알고리즘은 영상 설명의 서론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첫 문장에서 영상의 핵심을 전달하는 것이 SEO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이후에, ‘더보기’를 클릭한 후 보이게 되는 설명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채널의 주제, 소셜 링크 등의 추가 정보를 제공하거나 다음 동영상 혹은 추천 동영상 시청을 유도하는 CTA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 또 중요한 점은 동영상마다 고유의 설명을 작성하는 것과, 영상의 주제와 관련 없는 키워드를 삽입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더불어, 시청자가 특정 해시태그로 검색할 때 내 동영상을 찾을 수 있도록 동영상 설명에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 당 최대 15개의 해시태그를 설정할 수 있으며, 첫 3개의 해시태그는 영상 제목 바로 위에 노출하게 됩니다. 설명의 핵심적인 부분에 해시태그를 추가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영상을 더욱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유의할 점은 항상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여러분의 영상과 관련이 없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이는 유튜브 정책을 위반하는 행위이므로 득보다는 실을 많이 동반하게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참고하면 좋을 정보는,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Briggsby의 연구 결과입니다. 그들은 100,000개의 유튜브 영상을 분석해본 결과, 설명의 총길이는 영문 기준 200-350 단어, 한글 기준 100-175 단어로 최적화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해 보인다고 주장했습니다.
오히려 영문 기준 400-450자, 한글 기준 200-225자가 넘어서는 장황한 설명을 가진 영상일수록 순위가 낮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요약하자면, 영상 디스크립션 최적화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 서론(되도록이면 첫 줄)에 타깃 키워드를 포함한다.
- 글의 나머지 부분(‘더보기’를 클릭하면 펼쳐지는 부분)에서는 채널의 주제, 소셜 링크 등의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키워드를 입력한다. (영상 당 최대 15개, 첫 3개는 제목 바로 위에 노출되므로 특히 중요!)
- 설명의 총길이는 영문 기준 200-350 단어, 한글 기준 100-175 단어로 최적화한다.
- 다음 동영상 혹은 추천 동영상 시청을 유도하는 CTA를 포함한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에 포함된 키워드만이 유튜브 랭킹 요소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유튜브 상에는 유튜브 비디오 태그라고하는 유튜브 검색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순위 요인이 있습니다.
유튜브 태그란?
유튜브 태그는 크레이터가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유튜브에게 영상의 맥락을 설명하기 위해 전달하는 단어나 문장을 의미합니다. 다른 메타데이터와 마찬가지로 유튜브 태그는 유튜브와 구글에게 영상의 내용, 영상의 주제, 카테고리 등 콘텐츠에 대해 더욱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유튜브 태그는 상위 랭킹 요소일 뿐만이 아니라 태그 최적화를 통해서 “맞춤 동영상”으로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므로 유튜브 태그 최적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태그의 올바른 사용법
1. 첫번째 태그 = 타깃 키워드
이 공식을 기억하세요. 유튜브 SEO에서 기억해야 할 부분은, 유튜브는 여러분의 처음 몇 개의 태그에 특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는 사실입니다(그중에서도 특히나 첫 번째 태그가 가장 중요하다고 인지합니다).
그러므로 첫 번째 태그를 설정하실 때, 제일 1순위로 타깃 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세요.
예를 들어, 유튜브 최적화 작업에 대한 콘텐츠를 업로드할 예정이고, 유튜브 SEO라는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이 타깃 시청자라면, “유튜브 SEO”라는 태그를 먼저 설정하고, 그 뒤로 “유튜브 최적화”, 앞에서 배웠던 유튜브 검색창을 이용하여 얻은 추천 검색어인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유튜브 구독자 많아지는 법”과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를 차례로 입력해볼 수 있겠습니다.
2. 광범위한 태그와 구체적인 태그 혼합해서 사용하기
“미국 달러 환전 싸게 하기” 혹은 “환전 싸게 하는 방법”과 같은 구체적인 태그는 유튜브가 해당 영상의 토픽을 이해하는데 매우 용이합니다.
하지만 광범위한 태그를 이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광범위한 태그를 설정함으로써 유튜브에게 영상의 전체적인 맥락을 설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미국 달러 환전 싸게 하는 방법”이 나의 영상의 1순위 키워드라고 한다면, “달러 환전 싸게 하기”, “환전 싸게 하는 방법” 등 굉장히 구체적인 키워드를 중점적인 태그로 설정할 수 있겠습니다.
반면, “외화 환전”, “외화 환전 수수료”, “외화 환전 우대”, “환전” 등 동영상의 광범위한 범주 또는 상위 수준의 주제를 설명하는 몇 개의 광범위한 태그 또한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기
키워드 스터핑, 즉 수십 개의 태그를 설정하는 것은 많은 새로운 유튜버들이 저지르는 실수입니다. 이러한 행위는 득보다는 실이 많을 수 있습니다.
이는 구글에서도 강조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유튜브 태그는 앞에서 설명했듯, 유튜브가 여러분의 콘텐츠를 더욱 잘 이해하도록 돕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만약 서로 관련이 없는 태그를 무작위로 과도하게 추가한다면, 유튜브에게 도움이 되기는커녕 혼란만 주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로 여행을 다녀온 한 여행 유튜버가 아래와 같이 태그를 설정했다고 가정해봅시다.
몇 개의 태그는 여행에 관한 태그인 반면, 나머지 태그는 검색엔진 최적화와 각종 마케팅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유튜브의 입장이라면, 과연 위에 설정된 태그로 해당 영상의 주제를 이해할 수 있을까요? 사람 입장에서도 혼란이 온다면 당연히 유튜브 입장에서도 혼란스러울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비디오에 태그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오용한다면, 여러분이 스스로 여러분의 순위를 손상시킬 뿐입니다.
이상적인 방향은, 영상의 주제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5-8개 정도의 태그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해당 태그는 위에서 언급한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발굴한 광범위한 태그 및 집중적인 태그를 적절히 섞어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TEP 3. 유튜브의 랭킹 요소 고려
랭킹 요소 #1. 시청 지속률
여러분의 영상이 상위로 노출되려면, 영상의 시청 지속률이 높아야 합니다. 이는 틀림없는 팩트이며,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아주 중요한 랭킹 요소입니다.
유튜브의 말을 인용하자면,
“여러분의 목표는 가능한 한 100%에 가까운 시청 지속률을 유지하는 것입니다(왜냐하면 이는 시청자들이 여러분의 비디오를 끝까지 시청한다는 뜻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시청 지속률이 우수한 비디오는 유튜브의 검색 및 맞춤 영상 섹션에 더 자주 노출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여러분의 영상이 사용자들을 더욱 오랜 시간 동안 유튜브에 머물게 한다면, 유튜브는 기꺼이 여러분의 영상을 상위로 노출시켜 더 많은 사용자가 시청하게끔 한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타이틀, 디스크립션, 태그 최적화를 통해 노출이 되어봤자, 시청자를 만족시키는 양질의 콘텐츠를 갖고 있지 않다면, 결코 상위 노출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랭킹 요소 #2. 댓글
시청자 중 누군가가 영상에 댓글을 남긴다면, 그것은 유튜브에게 시청자가 동영상을 즐겼을 것 혹은 적어도 상호작용을 했다는 강한 메시지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Backlinko에 따르면, 그들이 1,300,000개의 유튜브 영상을 분석해본 결과, 댓글이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과 매우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시청자에게 여러분의 영상에 댓글을 달도록 권유하고, 여러분은 받은 댓글에 회신하여 시청자들과 활발히 소통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랭킹 요소 #3. 구독
댓글과 마찬가지로, 만약 시청자가 여러분의 영상을 시청한 뒤 여러분의 채널에 구독한다면, 그것은 여러분이 양질의 영상을 보유하고 있다는 유튜브에게 중요한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유튜브에서 구독자를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청자에게 구독 신청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했다면, 영상 끝머리에 시청자에게 구독을 요청하는 내용만 추가하더라도 월 구독자 수가 크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랭킹 요소 이외에도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썸네일이 있겠습니다.
썸네일은 동영상을 클릭하기 전 가장 먼저 보이는 요소중 하나이기에 CTR(클릭률)과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눈길을 사로잡으면서도 영상 주제를 요약하거나 보완하는 내용을 담은 썸네일을 디자인하는 것 또한 유튜브의 직접적인 랭킹 요소는 아니지만, 여전히 SEO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좋은 썸네일은 더 많은 클릭을 의미하고, 그것은 더 나은 SEO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SEO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소개된 유튜브 최적화 방법을 토대로 콘텐츠 전략을 디벨롭하여 여러분 동영상의 조회수 및 구독자수를 증가시켜보세요!
유튜브 SEO는 특정 검색어로 유튜브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동영상, 재생 목록, 채널을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다.
- 키워드 리서치
- 타이틀, 디스크립션, 태그 최적화
- 유튜브 알고리즘 및 랭킹 요소 고려
- 타이틀에 키워드를 포함하되, 만약 타기팅 하고 있는 전체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할 경우 키워드의 일부라도 타이틀에 포함한다
- 타이틀 길이는 영문 기준 47-48자, 한글 경우 공란 포함 약 23-24자로 최적화한다.
- 간결하고 영상의 주요 주제에 집중하는 타이틀을 작성한다.
- 서론(되도록이면 첫 줄)에 타깃 키워드를 포함한다.
- 글의 나머지 부분(‘더보기’를 클릭하면 펼쳐지는 부분)에서는 채널의 주제, 소셜 링크 등의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키워드를 입력한다. (영상 당 최대 15개, 첫 3개는 제목 바로 위에 노출되므로 특히 중요!)
- 설명의 총길이는 영문 기준 200-350자, 한글 기준 100-175자로 최적화한다.
- 다음 동영상 혹은 추천 동영상 시청을 유도하는 CTA를 포함한다.
유튜브 태그는 크레이터가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유튜브에게 영상의 맥락을 설명하기 위해 전달하는 단어나 문장을 의미합니다. 다른 메타데이터와 마찬가지로 유튜브 태그는 유튜브와 구글에게 영상의 내용, 영상의 주제, 카테고리 등 콘텐츠에 대해 더욱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유튜브 태그는 상위 랭킹 요소일 뿐만이 아니라 태그 최적화를 통해서 “맞춤 동영상”으로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므로 유튜브 태그 최적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태그에 제일 1순위로 타깃 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기
- 광범위한 태그와 구체적인 태그 혼합해서 사용하기
-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기
- 시청 지속률
- 댓글
- 구독
5 Comments
잘 보고갑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 SEO에 관련하여 궁금한 것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이미 업로드 완료한 동영상을 나중에 타이틀, 디스크립션, 태그 등 수정을 통해 최적화 요소들을 어느정도 맞춰주면, (이미 업로드한지 오랜시간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에도) 유튜브 최적화 효과를 볼 수 있나요?
오래된 유튜브 비디오도 구글은 재수집하여 다시 색인을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타이틀과 디스크립션 변경은 오랜 시간이 지난 콘텐츠인 경우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내용을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 내용 중에서 글자 수(character)로 표현된 부분이 단어(word) 수로 수정되어야 맞는 것 같습니다.
동영상 디스크립션 최적화 부분에 word count 부분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수정하였습니다. 더 좋은 콘텐츠 발행에 도움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