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개정증보판 원고를 넘기고 2025년 2월 초 출판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돌이켜 보니 초판을 출판한 지 벌써 5년이 지났습니다. 출판을 기다리면서 그동안 SEO 환경이 얼마나 바뀌었는지, 그래서 개정증보판은 초판과 비교하여 어떻게 달라졌는지와 출판 뒷이야기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SEO 환경의 변화
2020년부터 2025년까지 대략 5년에 걸친 국내 SEO 환경의 주요 변화 3가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먼저 쿠키리스를 꼽고 싶습니다.
구글이 2020년 발표한 서드 파티 쿠키 지원 중단 계획은 온라인 광고 업계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결국 세 차례의 지원 종료일 연기 끝에 구글은 2024년 7월 22일 서드 파티 쿠키 지원 중단 계획을 철회하였습니다.
비록 구글이 쿠키를 계속 지원하기로 하였지만, 장기적으로는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쿠키 기반 타기팅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울러 유료 광고의 효과가 감소함에 따라 자연 검색 트래픽의 가치가 상승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SEO를 핵심 마케팅 전략으로 만들었습니다. SEO 마케팅은 해외 마케팅의 수단이나 실험적으로 시도해보는 마케팅이 아닌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두 번째 주요 변화는 첫 번째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SEO 저변 확대입니다.
구글이 시장 점유율을 점차 높이고는 있지만, 국내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에 큰 변화는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현업에서는 구글 SEO 뿐만 아니라 네이버 SEO 에 대한 관심도 부쩍 많아졌고, SEO 업체와 SEO 마캐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도 많이 늘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 거주하고 있고 직책명에 SEO 를 포함하는 인재라는 조건으로 링크드인 검색을 하면, 5 년 전에는 한 페이지가 넘어가지 않았는데요, 지금은 수십 페이지가 나옵니다.
한마디로 국내에서 SEO 업무를 실제로 하고 있는 마케터가 많다는 뜻입니다. 초판을 출간할 때만 해도 많은 독자와 마케터가 SEO 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만으로도 만족했지만, 이제는 좀 더 깊이 있는 SEO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꼽을 SEO 환경의 주요 변화는 인공지능입니다. 구글은 2023년 하반기부터 시작한 ‘검색 생성 경험(SGE, Search Generative Experience)’ 실험을 거쳐, 2024년 5월에 정식으로 ‘AI 개요’라는 이름으로 구글의 AI 를 선보였습니다. 이는 구글의 검색 기술이 단순한 정보 검색에서 지능적인 정보 해석과 제공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SEO 전문가들은 SEO 전략 수립 단계에서부터 키워드 리서치, 콘텐츠 최적화, 테크니컬 SEO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ChatGPT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트래픽을 쓸어 담는 SEO 마케팅’ 도서의 개정증보판에서는 쿠키리스 정책, SEO 저변 확대, 인공지능 서비스라는 3 가지 주요 변화를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습니다.
초판과 개정증보판 목차 비교
출간 예정인 ‘트래픽을 쓸어 담는 SEO 마케팅’ 을 초판과 비교하면 목차에서 없어진 항목이 2 개이고 새로 생긴 목차가 14 개입니다.
먼저 AMP (Accelerated Mobile Pages) 관련 항목이 삭제되었습니다. 이는 구글이 야심 차게 참여했던 AMP 의 확산 속도가 늦어지고 유용론에 대한 회의가 들면서 주요한 SEO 항목으로 보기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없어진 항목은 2025년 4월 30일 자로 서비스 종료 예정인 네이버 포스트 관련 절입니다. 애초에 네이버 포스트는 구글의 웹 스토리에 대항하여 나온 모바일 퍼스트 서비스라고 보고 있는데요, 구글의 웹 스토리의 활용이 많아지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 네이버의 포스트 서비스도 지지부진했던 결과로 보입니다.
아래는 개정증보판에 새로 추가한 항목들입니다.
- 쿠키리스 시대의 마케팅 대응
- 프로그래머틱 SEO
- 웹사이트 이전을 위한 SEO 가이드
- PPC 와 SEO 통합 운영
- 코어 웹 바이탈
- 크롤링 예산 관리
- 퍼널 단계별 키워드 전략
- E-E-A-T 빌딩
-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분석
- AI 개요 기능
- 내부 링크 최적화
- SEO 리포트
- 무료 SEO 툴
- ChatGPT 활용하기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쿠키리스 시대 관련 내용이라든가, AI 개요, ChatGPT 등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목차에 추가되었습니다. 프로그래머틱 SEO, 코어 웹 바이탈과 같이 좀 더 기술적인 내용도 포함하였습니다. 현업에서 실제 활용에 필요한 주제이나 초판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PPC 와 SEO 통합 운영, 퍼널 단계별 키워드 전략,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분석, SEO 리포트 등도 추가된 주요 항목들입니다.
집필을 고려했으나 다른 목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거나 지엽적이거나 분량 등의 문제로 포함되지 않은 항목도 있습니다. 향후 참고용으로 기록을 남깁니다.
- 인터내셔널 SEO
- 이커머스 SEO
- 네거티브 SEO
- 비디오 검색 최적화
- 네비게이션 최적화
- 지식 패널 활용하기
- 구글 페널티 대응 전략
- SEO 학습 방법
개정증보판의 특징
소소하게는 많은 용어가 변경 또는 통일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오가닉 트래픽이 자연 검색 트래픽으로, 수집 예산이 크롤링 예산으로, 논브랜드 키워드가 일반 키워드로 변경되었습니다. 대부분 구글 검색 센터가 선정하여 사용하고 있는 용어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또한 실제 경험하고 적용에 꼭 필요한 내용을 담고자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보유해야 하는지, 나에게 필요한 키워드는 몇 개인지 등을 추상적인 설명에 더하여 실제 숫자로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SEO 에 영문 주소가 좋은지 국문 주소가 좋은지에 대해서도 초판에서는 각각의 장단점을 나열하여 독자가 선택하도록 했다면, 개정증보판에서는 장단점 뿐만 아니라 저자들이 생각하는 방향에 대해서도 명시를 하여 확실한 가이드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출판 뒷이야기
위에 적은 개정증보판의 특징은 이번에 공동저자로 참여한 양효원 님의 기여가 큽니다. 양효원 님은 대기업 글로벌 마케팅팀에 근무하면서 얻은 인하우스 마케터의 통찰과 트윈워드 근무 시절에 쌓은 에이전시 경험을 모두 살려서 원고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였습니다.
초판을 낼 때도 느꼈지만, 이비즈북스의 편집자분들이 엄청 꼼꼼하게 봐주셨습니다. 말이 안 되는 문장에 대한 지적뿐만 아니라 설득력이 부족한 문단에 대해서는 수정과 근거를 요청하고는 하셨습니다. 출판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단계는 집필이 아니라 편집자분들의 OK 사인이었습니다. 덕분에 가독성이 좋고 품질이 높은 도서를 출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판의 총 328 쪽과 비교하여 이번 개정증보판은 20% 정도 두꺼운 392 페이지입니다. 저자들은 더 많은 내용을 담고 싶었으나, 제작비 증가와 이로 인한 도서 판매량에 대한 출판사의 우려로 400 페이지 이내로 집필해 달라는 강력한 요청을 받았습니다. 🙁
미처 책에 담지 못한 내용은 블로그, 세미나 등 다른 매체를 통해 독자 여러분과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향후 다루었으면 하는 내용이나, 오탈자 등 내용과 편집에 문제가 있으면 언제든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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