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사용자들이 대부분인 해외에서 검색엔진최적화는 아주 활발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여러 마케터들이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사실 검색광고나 다른 마케팅 기법들에 비해 효과를 보기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려 그 효과에 대해 의심을 사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의심들을 날려 줄 수 있는 해외의 SEO 성공사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울러 이 성공사례들로 알 수 있는 해외 마케팅의 특징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나이키 골프
나이키 골프는 나이키의 한 분야로 골프를 위한 용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나이키의 부진으로 인해 새로운 라인의 추가로 나이키 골프를 론칭하였고 골프공, 클럽, 셔츠, 신발 등을 판매하며 유명세를 얻게 되었습니다. 초기에 나이키는 이 브랜드를 알리고 매출을 높이기 위해 검색엔진최적화를 사용했습니다.
목적: 검색 결과에서 나이키 골프의 노출과 가시성을 높여 골프 시즌과 스포츠 시즌에 더 많은 웹 트래픽을 얻기
과정:
- 키워드 사용 개선
- 내용이 풍부한 콘텐츠 제작 (독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
- 사용자와 검색엔진에게 친화적인 웹사이트 제작
결과:
- 전년 대비 순수 웹 트래픽 169% 증가
- 2년 동안 총 348%의 사이트 트래픽 증가
- 17% 감소 했던 전년 대비 250%의 사이트 트래픽 증가
2. 몰디브 여행사
Maldive Traveller는 몰디브 여행사 중 하나로 디지털 마케팅만으로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어 고민 끝에 SEO 에이전시를 통해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했습니다.
목적: 높은 웹 트래픽과 방문자를 보유하기
과정:
- 웹사이트 콘텐츠 개선
- 많은 키워드 리서치
결과:
- 일일 방문자 40% 증가
- 브랜드 인지도 증가
3. 메리디안(Meridian) 금융 자문
메리디안은 미국 매사추세츠에 있는 금융 자문 회사입니다. 보스턴 지역에서 투자 자문 등을 하는 회사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 받는 자문 신청은 아주 적은 숫자였고 검색엔진에서 회사 이름으로 검색을 해야지만 검색 결과 상위에 랭크되었습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많은 영업 리드를 얻고자 했습니다.
목적: 웹 트래픽과 트래픽에서 오는 자문 신청 얻기
과정:
- 핵심 키워드 중심 웹사이트 콘텐츠 개선
- 링크 빌딩
결과:
(10개월 후)
- 방문자 168% 증가
- 비지니스 관련 키워드 검색 결과 Top 20
- 미국에서의 순 방문자 171% 증가
(1년 후)
- 한달 방문자 수: 442 (245% 증가)
- 순 방문자 254% 증가
이렇게 여러 분야의 SEO 해외 성공사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 밖에도 많은 기업들이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높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메리디안은 1년 후에도 계속해서 높은 방문자를 보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정도면 SEO의 효과는 의심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의 해외 SEO 프로젝트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일까요?
바로 키워드와 콘텐츠입니다. 성공사례들의 모든 과정에서 콘텐츠와 키워드는 항상 언급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SEO와 콘텐츠 마케팅을 분리해서 생각하지만 사실 검색엔진최적화에 필요한 기술적 요소들과 콘텐츠가 합쳐져야 비로소 완벽환 최적화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키워드 리서치와 키워드 중심의 콘텐츠 제작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빌 게이츠가 남긴 “Content is King (콘텐츠가 왕이다).”라는 명언 처럼 앞으로도 마케팅에서 콘텐츠가 중심으로 그 자리를 지킬 것으로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