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는 강력한 설득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모든 사람이 사용한다고 하면 나도 사용해야할 것 같고, 누구나 알고 있다고 하면, 나도 알고 있어야만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통계가 꼭 다른 사람을 따라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인 통계치를 알면 우리의 위치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좀더 자신있게 다음 방향에 대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데스크탑과 모바일 사용자의 현황 통계를 알면, 보다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최신 통계와 동향에 민감한 마케터를 위해 웹 기술, CMS. HTML 태그 적용 현황, 웹 사용자 행태, 검색엔진 등에 대한 통계를 모아 보았습니다.
HTML 태그 적용 현황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검색엔진에게 잘 전달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HTML 태그를 활용하는데요, 전 세계 웹사이트의 사용 기술을 분석하고 있는 SimilarTech 에서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에서 HTML 태그 적용 현황 중 일부를 가져왔습니다.
먼저 HTML 에서 어떤 메타 태그들이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통계입니다.
트래픽이 많은 상위 백만 개의 웹 사이트를 기준으로 볼 때, 메타 디스크립션은 70 % 이상 구현이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캐노니컬 태그도 46% 가 적용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참고로 SEO 를 위해서는 메타 디스크립션과 캐노니컬 태그는 꼭 필요한 항목입니다.
SEO 관점에서 볼 때, 굳이 적용하지 않아도 되는 메타 키워드는 41 % 정도가 적용되어 있고, 비교적 최근에 적용되기 시작한 오픈 그래프의 경우는 전체 웹사이트를 기준으로 할 때 17% 정도만 적용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보면 제로 클릭 서치와 많은 관련이 있는 스키마 마크업은 겨우 7% 정도입니다.
여러 스키마 마크업 중에서 웹사이트, 조직, 사람, 제품과 같은 종류가 비교적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EO 관련 태그 통계 현황을 보면 의외로 많은 웹 사이트가 SEO 관련 태그 적용이 안되어 있어 보입니다. 이런 상황은 SEO 캠페인을 시작하려는 마케터에게는 기회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웹 기술과 CMS 관련 통계
BuiltWith 는 웹사이트의 변경 내용과 사용 기술을 추적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웹 기술 트렌드에 대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웹사이트가 대략 10억 개 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그중에 35% 가 워드프레스 CMS 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트래픽이 많은 상위 백만 개의 웹 사이트를 기준으로 한 통계인데요, 상위 백만 개의 웹 사이트 기준으로도 33.39%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워드프레스를 시용한 웹사이트 구축의 비율도 점점 높아지는 추세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웹사이트 개발 편의, 저렴한 유지보수 비용, 그리고 SEO 적용이 쉬운 점 등 여러가지 장점이 확산의 요인이라고 보여집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구축하기로 결정을 했는데, 어떤 테마를 골라야할 지 고민이 되신다면 아래 통계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는 한번 선택하면 변경하기 어려운데, 아무래도 워드프레스 테마 개발자가 튼실하고 커뮤니티가 클수록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트윈워드의 워드프레스 테마는 BeTheme 인데요, 9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빠른 웹페이지 속도를 보장하는 액셀러레이티드 모바일 페이지(Accelerated Mobile Pages, AMP) 기술을 웹사이트에 적용하면 모바일에서 페이지 로딩 속도를 현저히 가속화시켜서 이탈율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모바일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단에 위치함으로써 더 많은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AMP 기술은 아직은 많은 웹사이트가 적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래 화면과 같이 많은 웹사이트가 적용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 관련 통계
아래 통계는 Blue Corona 라는 마케팅 솔루션 회사가 여러 자료를 취합하여 만든 통계들입니다. 주로 인터넷 사용자 관련 통계를 살펴 봅니다.
먼저 비디오 관련 통계입니다. 미국의 경우 하루에 6시간을 비디오 시청에 소비할 정도라고 하니, 유튜브와 같은 채널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울러 71%의 구매자가 구글 검색으로부터 공급자를 찾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SEO 가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62%의 B2B 구매자는 온라인 상의 디지털 콘텐츠에 의지하여 구매 결정을 했다고 조사되었습니다.
한편 회사 홈페이지와 회사 블로그 웹사이트를 분리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능하면 두 종류의 웹사이트를 하나로 웹사이트로 운영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아래 통계를 보면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통합할 경우 434%의 검색 순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 통계
검색엔진과 검색 사용자의 행태에 대한 통계는 JumpShot 이라는 웹 브라우저 통계 전문 회사의 데이터를 통해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SparkToro 사에서 JumpShot 이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그래프입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구글이 69.35%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 통계는 구글 이미지 검색과 유튜브, 구글 지도와 같은 서비스를 모두 분할하여 표시를 하였기에, 이를 합치면 93.53%로 압도적인 점유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구글 이미지 검색의 비율입니다. 20.45%로 다른 소셜 미디어의 검색 비율을 모두 합친 수보다 큰데요, 점점 많은 사람들이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 검색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있어 보입니다. SEO 측면에서 이러한 이미지 검색 트래픽을 우리 웹사이트로 가져오려면 이미지 텍스트 등에 보다 많은 신경을 써야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 그래프는 구글의 검색사용자가 검색을 한 후 어디를 클릭하고 있는지를 통계낸 화면입니다. 놀랍게도 49.76%의 검색 사용자가 아무런 클릭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겨우 3.58% 의 검색 사용자들만이 광고를 클릭한다는 사실도 놀랍습니다.
아무런 클릭을 하지 않는 경우는 구글 검색엔진이 답변 박스와 같은 형태로 사용자 검색 질의에 대해 답변을 주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광고를 클릭하지 않는 이유는 점점 너무 많은 광고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이를 피하고자하는 심리가 작용한다고도 합니다.
웹 기술과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그리고 웹 사용자의 행태 등에 대한 통계를 다양한 출처를 통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을 수립하시기를 희망합니다.
추가로 트윈워드가 2018 년에 100 군데 웹사이트를 SEO 진단하고 발표한 96%의 한국 기업이 놓치고 있는 SEO 항목은? 도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전략 수립을 위해서 참고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