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전시회나 컨퍼런스에 참석해보면, 모든 세션이나 부스가 동일한 관심을 받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어떤 부스에 특별히 사람이 많이 붐비기도 하고요, 참석자들이 특정 발표 내용에 대해 계속 얘기를 나누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관심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최근 마케팅 트렌드를 읽어볼 수는 없을까요? 팀 트윈워드는 지난 3월에 미국에서 열린 검색 마케팅 엑스포(SMX West 2018) 에 참여하면서, 참석자들이 어떤 주제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지를 세션 발표자료의 다운로드 숫자로 파악해보았습니다.
참고로 검색 마케팅 엑스포는 검색광고와 검색엔진최적화 관련한 컨퍼런스 및 전시회로서 2007년부터 런던, 파리, 뉴욕, 뮌헨, 산호세 등에서 열렸으며, 수만 명의 마케팅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와 발표를 해왔습니다.
지난 3월에 산호세에서 열린 검색 마케팅 엑스포는 150 여명의 발표자가 참여했으며, 발표 자료는 모두 공개가 되어 있어서 누구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저희는 3일 간의 컨퍼런스가 끝난 바로 다음날 세션 발표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어떤 자료가 얼마나 다운로드 되었는지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표를 얻었습니다. 이 방법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손쉽게 미국에서 열린 검색광고 및 검색엔진마케팅 관련 컨퍼런스에서 어떤 주제에 관심을 많이 받았는지 알 수 있다고 봅니다.
전반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어서 위 테이블의 내용을 바탕으로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광고 분야에서 관심을 많이 받은 주제를 좀 더 분석을 하여 소개합니다.
SEO 관련 관심이 높았던 주제는?
구글이 검색결과에 피처드 스니핏 (Featured Snippet) 이라고 하는 추가 정보를 점점 더 다양하게 보여주기 시작하면서 어떻게 하면 우리 사이트도 이렇게 피처드 스니핏을 적용할 수 있을까에 최대 관심이 쏟아졌습니다.
참고로 피처드 스니핏이란 아래 검색결과에서 보이는 별표, 평점, 사진과 같은 요소를 말하는데요, 당연히 더 많은 클릭을 부르는 요소입니다.
또한 어떤 랭킹 요소가 상위 랭킹에 중요한지를 분석한 발표 자료도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구글이 검색결과의 순위를 정할 때, 점점 모바일 친화성과 웹사이트 속도를 중요시 함에 따라 모바일에서 빠르게 콘텐츠를 보여주는 AMP (Accelerated Mobile Page) 적용 방법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았습니다.
검색광고 관련 어떤 주제가 관심을 많이 받았나?
전통적으로는 디스플레이, 소셜, 검색 관련 광고 전략을 따로 구성했지만, 점점 검색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구매 패턴이 바뀜에 따라, 검색과 키워드를 중심으로 어떻게 광고 전략을 다양한 매체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주제가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얻었습니다.
아울러 계절에 따른 광고 캠페인 전략, 광고 카피를 통해 광고 퍼포먼스를 높이는 전략, 데이터 분석을 통한 기여 모델 분석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분석에 관심이 많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전체적으로는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키워드 리서치의 중요성과 데이터 분석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마케팅 컨퍼런스에 참석한 사람들이 다운로드한 숫자를 중심으로 관심사와 트렌드를 알아봤습니다. 어떤 점에서는 우리나라와는 다른 현실이 느껴지기도 하고, 또 다른 면에서는 곧 가까운 미래에는 우리에게도 비슷한 상황이 오거나 벌써 왔다는 생각도 듭니다.
검색 마케팅 엑스포(SMX West 2018) 관련 더 많은 정보와 자료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