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요구됩니다. 특히 디지털 콘텐츠 전략, 검색엔진최적화(SEO) 기술, 소셜미디어 운영 노하우, 광고 집행, 콘텐츠 마케팅 등과 같은 지식이 필요한데요.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꼽으라면 ‘스토리’, ‘이야기’, ‘콘텐츠’ 를 작성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에서 이야기란 스토리텔링이라고 주로 표현되고, 미래학자 롤프 옌센(Rolf Jensen)은 “세상은 이미 물질적인 부가 아닌 문화와 가치, 생각이 중요해지는 꿈의 사회로 진입했으며, 이러한 사회에서는 브랜드보다 고유한 스토리를 팔아야 하며 이제 스토리텔링을 배우지 못한다면 사람들을 설득할 수 없고, 설득할 수 없다는 것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는 의미와도 같다”고 말합니다. (출처: 위키피디아 스토리텔링)
이번 포스트에서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에서 스토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검색엔진에 노출하기 위해 필요한 SEO 카피라이팅 공식을 소개합니다.
SEO 친화적인 스토리텔링이란?
SEO 관점에서 보면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3 가지 난제를 풀어야 합니다.
먼저, 검색 후 나오는 검색 결과에서 선택이 먼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목이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첫 도입부에서 계속 스토리를 읽을 지 말지를 판단을 하므로, 스토리의 가치를 잘 전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으로 흥미를 잃지 않고 읽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체류 시간을 늘려서 결과적으로는 검색 결과에서 상위 랭킹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 3 가지는 SEO 관점에서 각각 트래픽을 높이고, 체류 시간을 연장하며, 소셜 미디어 공유를 촉진하거나 전환율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왜냐하면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은 위와 같은 요소가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SEO 관점의 스토리텔링 난제을 풀기 위해서는 제목에 대한 고민, 첫 도입부에 대한 고민, 그리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스타일과 구조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트윈워드는 3 가지 난제를 풀기 위한 SEO 카피라이팅 방법에 대해 각각 제목 공식, 도입 공식, 본문 공식이라고 이름을 붙였는데요,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SEO 관점에서 효과를 높일 수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경쟁 환경에서 스토리를 살리기 위한 제목 공식
통계를 보면 10명 중 8명은 콘텐츠의 제목만 읽는다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콘텐츠의 내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제목을 짓는 데에도 적잖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그렇다고 콘텐츠의 내용과 관련이 없는 최신 트렌드 키워드, 인기 급상승 연예인 이름으로 제목을 도배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콘텐츠의 내용을 잘 표현하면서도 사람들이 클릭하지 않고는 못 배길만한 매력적인 제목을 생각해내는 게 핵심입니다.
눈길을 끄는 제목 만드는 팁으로는 간결하고 재미있게, 부정적 단어 활용, 숫자 사용등의 팁이 있는데요,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제목 공식은 영문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공식입니다.
제목 공식 = Number + Adjective + Target Keyword + Promise
예를 들면 “Top 3 Wonderful SEO Tips To Boost Your Contents” 또는 “10 Easy Diet Method To Lose Your Weight”, 와 같습니다. 국문일 경우에는 “클릭을 부르는 7 가지 쉬운 스토리텔링 기법” 과 같이 Promise + Number + Adjective + Target Keyword 의 순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공식은 유연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너무 자주 사용할 경우에는 오히려 효과가 없다는 점도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참을성이 없는(?) 방문자를 위한 스토리 도입 공식
눈길을 끄는 제목으로 클릭을 유도하는데 성공했다면, 그 다음 난제는 스토리를 실제로 읽기 시작하도록 만드는 일입니다. 정보의 홍수라고 불리는 디지털 시대에서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불과 10초 미만의 짧은 시간내에 클릭한 콘텐츠를 읽을 것인지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를지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첫 도입부 또는 첫 단락은 매우 중요한 의사 결정 순간입니다. SEO 의 전문가로 알려져 있는 Brian Dean 은 첫 도입부를 효과적으로 작성하여 이탈률을 낮추는 공식으로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를 주고 있습니다.
도입 공식 = Agree + Promise + Preview
APP Method 라고도 알려져 있는 이 도입 공식은 첫 도입부에 최소 다음의 내용을 담고 있는 3 문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먼저 첫 문장은 누구나 동의 (Agree) 할 수 있는 문장으로 시작합니다. 그 다음 현재 상황이 어떻게 개선 될 수 있는지 (Promise) 에 대한 문장으로 이어집니다. 마지막으로는 해당 글에서 무엇을 얘기할 지를 간단히 소개 (Preview) 합니다.
Agree 부분은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 내는 단계입니다. Promise 단계는 독자의 혜택을 언급합니다. Preview 에서는 앞으로 전개될 스토리에 대한 소개를 통해 계속 읽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Agree: 누구나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얘기하고 있습니다.
- Promise: 적용 하기 쉬운 스토리텔링 기법과 공식이 있다면 큰 마케팅 성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 Preview: 이 글에서는 스토리에 가치를 추가하는 제목, 도입, 본문 공식을 소개합니다.
이러한 첫 단락은 독자로 하여금 앞으로 어떤 내용이 전개될 것인지와 어떤 지식 또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를 알게 함으로서 관심을 보다 확실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그리고 계속 읽게하는 본문 공식
첫 번째 난관과 두 번째 난관을 통과했지만, 여전히 세 번째 난관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떻게 흥미를 유지시키면서 끝까지 스토리를 읽도록 하게 할 것인가 입니다.
이를 위해서 전통적인 카피라이팅에서는 Bucket Brigades 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사전적 정의는 독자들이 계속 읽도록 유도하는 단어나 구 또는 문장을 의미합니다. 영어로는 Think about it, And the Good news?, Here’s why:, On the other hand 등이 Bucket Brigades 에 해당합니다.
SEO 관점에서는 이러한 사전적 정의가 크게 의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서는 조금 뒤떨어진 기법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SEO 관점에서 쉽게, 재미있게, 그리고 계속 읽게 하는 장치이면서 SEO 에 도움이 되는 장치로 다음과 같은 본문 공식을 소개합니다.
본문 공식 = Headings + Images + Links
방문자가 흥미를 가지고 계속 읽도록 하려면, 웹페이지에서는 내용을 세션으로 나누어 쉽게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 각 세션 제목 (Headings) 을 H2 나 H3 과 같은 HTML 태그를 사용하여 검색엔진에게도 해당 콘텐츠가 어떤 내용인지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콘텐츠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기 위한 이미지 (Images) 추가도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는 데 좋은 요소입니다. 여기에 Image Alt Text 를 추가하면 SEO 관점에서 더욱 좋습니다.
아울러 다른 내부 웹페이지 방문을 유도하는 내부 링크 (Links) 는 SEO 관점에서 필요한 요소이면서 다른 콘텐츠도 소비를 촉진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하듯이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평면적인 정보만 가지고는 고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기 어렵습니다. 시장에 존재하는 수많은 경쟁 제품 속에서 여러분 회사의 제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선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만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즉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입니다.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만이 가지고 있는 진심 어린 이야기를 찾아 고객들에게 들려줘야 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만든 스토리가 노출이 되고 전달이 되기 위해서는 SEO 가 필수일텐데요,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콘텐츠 작성 시에 위에서 언급한 SEO 관점의 공식도 고려하여 스토리텔링 마케팅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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