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많은 매체들의 발달로 요즘 ‘핫’한 마케팅은 단연 디지털 마케팅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일방적이었던 기존 매체와는 다르게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차별화 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기보다 고객의 검색어, 관심사 등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통한 타겟팅 (Targeting) 을 가능하게 하고 광고의 노출 횟수와 같은 광고 성과 측정과 구분이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이 측정을 통해 알 수 있는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ROI 정의와 측정 시 유의할 점
ROI는 영어로는 Return On Investment, 한국말로는 투자 수익률이라고 부릅니다. 경제 용어 중 하나로 보통은 경영성과 측정기준으로 사용합니다. 기업의 순이익을 투자액으로 나누어 구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의 ROI는 마찬가지로 광고와 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는 용어입니다. ROI가 높다면 투자한 것에 비해 효과가 좋은 것이고 ROI가 낮다면 투자한 것에 비해 효과가 낮다는 것입니다.
ROI를 측정할 때 유의해야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어도 정확한 ROI를 측정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효과를 측정할 때, 브랜드 명성이나 신뢰도는 측정이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 ROI에서 투자는 시간과 돈 모두 포함합니다.
- 장기로 보는 ROI와 단기로 보는 ROI는 다릅니다.
- 모든 사업이나 브랜드에 따라 ROI는 다를 수 있습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가장 ROI가 높은 디지털 마케팅은 아래의 표에 보이는 바와 같이 이메일 마케팅이었습니다.
이제 차례로 높은 ROI를 가진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하나씩 살펴봅니다.
1.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은 말그대로 잠재 고객들의 이메일을 확보해 광고를 이메일을 통해 바로 전달하는 마케팅이며, 이메일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 중 ROI가 가장 높은 마케팅 전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잘 적용했을 때의 얘기지만 말입니다.
리포트에 따르면, 67%의 사업체가 이메일 마케팅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이메일을 보낼 리스트를 만들고 보내는데 비용이 많이 들지 않아 들이는 비용에 비해 효과가 좋은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메일 리스트가 커질 수록 그 효과는 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이메일 리스트를 키워나가는 것 입니다.
2. SEO 마케팅
SEO 마케팅은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와 컨텐츠를 잘 읽을 수 있게 해 검색 결과 상위에 오를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돈이 꼭 필요한 클릭 광고와는 다르게 많은 돈을 투자하지 않고도 시작할 수 있는 컨텐츠 마케팅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성공적인 SEO마케팅을 위해서는 꽤 많은 돈과 시간을 들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와 몇가지의 전략을 이용하여 높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SEO 마케팅에서 꼭 필요한 5가지 요소들입니다.
- 보안 프로토콜 (HTTPS)
- 로봇 배체 표준 파일(Robots.txt) & 사이트맵 (Sitemap.xml)
- 타이틀 & 메타디스크립션 테그
- 소셜 검색엔진최적화 메타태그
- 이미지 태그 및 최적화
SEO마케팅 전략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검색엔진최적화(SEO) 마케팅 총정리 가이드 를 참고해 보세요.
3. 클릭 광고 (Pay Per Click)
클릭 광고 즉 PPC는 쉽게 검색 상위에 오를 수 있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거나 관심이 많은 키워드나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키워드들을 이용하여 클릭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클릭 수에 따라 돈을 내는 광고 입니다. 시간은 많이 들어가지 않지만 경쟁이 심하다면 돈이 아주 많이 들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은 클릭 광고가 ROI가 높다고 하지만 사실 사업 종류에 따라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항상 효과가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클릭 광고에서 ROI를 높이기 위해서 이 4가지 방법들을 명심하면 좋습니다.
- 품질 평가 점수 높이기: 품질 평가 점수가 높을 수록 광고가 더 잘 노출 됩니다. 품질 평가 점수가 낮다면 그 광고는 잘 되지 않고 있다는 소리이기 때문에 돈을 낭비하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 경쟁사 광고 확인하기: 클릭 광고 내에서도 경쟁이 있기 때문에 경쟁사의 광고를 잘 파악하고 그 광고보다 더 좋은 타이틀과 내용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바일 최적화 광고: 모바일 유저가 점점 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최적화 광고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yltics) 사용하기: 클릭 광고는 분석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광고를 낸 후에도 분석을 통하여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4. 소셜미디어 마케팅
어떤 글에 의하면 마케팅에 종사하는 전문인들의 77%가 브랜드 홍보를 소셜 미디어 중 적어도 하나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두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높은 효과를 본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공짜: 소셜미디어에서 광고는 돈이 들지만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서 마케팅을 하는 것은 돈을 내지 않아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줄고 있다고 하지만 그래도 아직은 수 만명이 사용하는 플랫폼임에는 변함이 없으니 좋은 마케팅 환경이라고 볼 수 있는 셈입니다.
- 다른 미디어보다 싼 비용: 페이스북 광고를 이용한다면 6000원 정도의 돈으로 천 명 이상의 타겟 고객들에게 광고 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나 프린트 광고에 비하면 많은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이미지와 소통의 창: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와 잠재 소비자와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 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적극적인 참여와 피드백을 즐기는 요즘 소비자들에게는 아주 좋은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소비자가 관심사와 무엇을 원하는지 직접적으로 아이디어를 얻어갈 수도 있고 여러 컨텐츠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각 소셜 미디어 별 특성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ROI가 높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ROI는 앞서 말 한대로 측정하기 마케팅 기법에 따라 사업 종류에 따라 정확히 측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들이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얻는게 무엇인지는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서는 꾸준한 분석과 공부가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