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와 이름은 생각보다 많이 마케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SEO 에서도 예외는 아니며, 오히려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SEO) 프로젝트 고객 중 한 회사는 브랜드 이름이 영화 제목과 같아서, 브랜드 이름을 검색하면 영화 관련 페이지가 상위 페이지에 나오는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그 영화가 워낙 유명하다 보니 관련 콘텐츠도 많고 링크도 많았기에, 해당 브랜드 명 검색으로는 고객사 웹사이트가 상위 노출이 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고객사는 브랜드 이름을 변경하는 방향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을 수정했습니다. 검색엔진에 상위 랭킹을 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이미 수립한 브랜드 파워를 희생해야 하는 상황이었는데요, SEO 를 디지털 마케팅에서 포기할 수 없었기에 내린 선택이었습니다.
이처럼 이름은 중요하면서도 마케팅에서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항목이기도 합니다. 특히 글로벌 시대에 웹사이트 이름을 가능하면 닷컴으로 확보하여 국제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꾀하고 싶어 할 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하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브랜드 이름 및 도메인 확보 관련 팁과 프로세스를 소개합니다.
STEP 1: 브랜드 컨셉 잡기
핵심 컨셉을 몇 가지 잡아 봅니다. 비즈니스 목표와 관련이 있는 단어로 개념을 나열해 봅니다. 영화 비즈니스라면, movie 와 같은 단어가, 건축 관련 비즈니스라면 house 와 같은 단어들이 좋은 후보가 될 수 있겠습니다. 타깃 고객층이 영어권이라면 영어로, 국내라면 한국어로 선정하면 좋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다섯 개 정도 선정하면 좋습니다. 다음 단계에서 확장을 할 예정이므로 너무 많이 선정할 필요는 없고 너무 잘 선정하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고유명사보다는 일반명사 위주로 선정합니다.
STEP 2: 컨셉 확장 하기
이 단계에서는 컨셉과 관련한 단어를 확장합니다. 여기서 컨셉 확장을 한다는 건, 관련어, 유사어, 유의어, 연상어, 상위어, 하위어 등을 나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movie 를 확장하면 popcorn 과 같은 단어가 확장 키워드 후보가 될 수 있고, house 를 확장해보면 beaver 와 같은 동물을 연상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확장 단어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라는 툴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처음에 다섯 개 정도였던 컨셉이 스무 개 이상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STEP 3: 도메인 찾기
컨셉과 확장어를 가지고 바로 닷컴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쉽게도 현재 웹사이트의 개수는 10억 개가 넘고, 한 단어 도메인은 모두 선점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럴 경우 우리를 도와주는 도메인 이름 자동 생성기가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LeanDomainSearch 에서 movie 를 입력하여 얻은 결과의 일부입니다.
닷컴 도메인으로 등록 가능한 이름을 2,072 개나 찾아주었네요! 맘에 드는 결과가 없으면 컨셉 키워드 뿐만 아니라 확장 키워드도 활용하여 검색을 해보세요.
STEP 4: 등록 가능성 점검하기
도메인 이름을 고려할 때, 사이트 주소 뿐만 아니라 상표 등록 가능성도 같이 점검하는 것이 좋겠죠? KnowEm 에서는 트위터,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등 소셜 미디어 계정명 사용 가능 여부 뿐만 아니라 미국 특허청 (USPTO) 상표 등록 가능 여부도 점검하여 알려줍니다.
트윈워드 도메인 확보는 어떻게?
실제로 <트윈워드> 브랜드/도메인명을 지을 때에도 위 4 단계를 활용하여 닷컴 도메인을 확보하였습니다.
- STEP 1: 브랜드 컨셉 잡기
먼저 타깃이 영어권이므로 영어로 짓기로 합니다. 트윈워드는 언어처리 기술과 관련있는 기술 및 마케팅 회사이고 장점이 연상 단어 구축에 있으므로 Word 라는 단어가 포함되어야 하는 방향으로 컨셉을 잡았습니다. - STEP 2: 컨셉 확장 하기
영문 사전 뿐만 아니라 위키피디아와 많은 영문 웹사이트에서 발견된 단어를 수집하여 Word 가 포함된 단어를 모두 리스트 업합니다. - STEP 3: 도메인 찾기
리스트업 한 단어 중에서 도메인 명으로 적합한 단어를 선정하였습니다. - STEP 4: 등록 가능성 점검하기
선정 된 최종 후보 중에 도메인 확보가 가능한 <트윈워드>를 twinword.com 으로 등록합니다.
브랜드 네이밍에 걸리는 시간
브랜드 네이밍에 걸리는 적정 시간에 대해 정해진 답은 없지만, 선택이 너무 어려워서 계속 최종 선정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나중에 브랜드 네이밍을 하기로 하는 경우도 봅니다. 이렇게 브랜드 네이밍에 최종 시한을 두지 않거나 결정을 미루면 마케팅 비용과 효과면에서 많은 손해가 발생합니다. 특히 브랜드명 또는 도메인명은 비즈니스와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결정되어야할 필수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명이 결정되지 않으면, 웹사이트 도메인 확보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계정 확보도 미뤄지게 되고 다른 모든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관련 글: 소셜 미디어, SNS 계정 관련 팁 모음)
보통은 최대 한 달 정도의 시간을 두고 브랜드 명을 확정하기로 하고 최선안과 차선안을 마련합니다.
- 최선안: 브래인 스토밍과 브랜드 네이밍 작업을 통해 나온 결과물 중 현재 시점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안
- 차선안: 현재 결과물 중에 실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안
브랜드 네이밍을 하다 보면, 어떤 안이 최선의 안인지 선정이 어려울 경우도 있지만, 도메인, 상표 등의 등록 가능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불확실성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안을 최선안으로 잠정 결정을 하면서 동시에 실현 가능성이 높은 차선안도 같이 준비하면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최선안과 차선안은 최종 시한 전에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브랜드 네이밍의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일주일 단위로 최선안을 잠정적으로 결정한 후에 시간을 두고 그 최선안 보다 더 나은 최선안을 계속 찾아 보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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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네이밍은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이나 개성을 가장 “유리하게” 표현하여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첫 출발입니다. 따라서 좋은 브랜드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속성을 잘 나타내면서도 고객이 기억하기 쉽게 지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가 등록 가능한 상표인지, 도메인을 확보할 수 있는지도 매우 중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위 4 단계 노하우가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브랜드 또는 도메인 이름을 쉽게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