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또는 검색엔진 최적화는 마케터라면 한 번쯤은 들어본 용어일 것입니다. 그래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이 자주 변경되다 보니, 계속 SEO 관련 지식을 습득해야 하기도 하고 이미 알고 있던 지식이나 사실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는 상황도 종종 겪습니다.
알고 있던 SEO 지식에 대한 수준을 가늠해보기도 하고, 기존에는 올바른 지식이었지만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정보일 수 있는 SEO 관련 상식을 점검해 볼 수 있도록 스무 개의 SEO 관련 질문을 뽑아 보았습니다. 아래 질문에 참 또는 거짓으로 응답을 하면 대략 본인의 SEO 지식 수준 정도를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퀴즈를 푸는 데 걸리는 시간은 총 5 분 정도 걸리며, 응답은 참과 거짓 중의 하나를 고르면 되는 객관식 문제입니다. 응답을 노트할 준비를 하셨으면 시작해 보세요!
검색엔진 최적화 퀴즈를 본격적으로 풀어보기 전에 복습이 필요하신가요? 트윈워드에서 출판한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를 읽어 보세요!
1. 404 오류는 다른 페이지 랭킹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A) 참 B) 거짓
2. 301 리다이렉트 사용 시 리다이렉트 된 URL은 색인될 가능성이 희박하다.
A) 참 B) 거짓
3. 페이지의 콘텐츠를 자주 변경하면, 검색엔진도 자주 페이지를 수집한다.
A) 참 B) 거짓
4. 구글은 해시 (#)를 포함한 URL의 콘텐츠를 색인하지 않는다.
A) 참 B) 거짓
5. 단축 URL은 구글에서 상위 랭킹에 불리하다.
A) 참 B) 거짓
6. 페이지 방문을 위한 클릭 수 (Click depth) 는 URL 구조보다도 더 페이지의 중요도를 결정하는 요소이다.
A) 참 B) 거짓
7. 일반적으로 새로운 콘텐츠 발행보다는 기존 포스트를 수정하는 것이 낫다.
A) 참 B) 거짓
8. CSS 파일에서 지정한 백그라운드 이미지는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보이지 않는다.
A) 참 B) 거짓
9. 앵커 텍스트는 구글이 해당 페이지의 주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A) 참 B) 거짓
10. 구글은 지역 타겟팅이나 지역 SEO에 IP 주소를 사용하지 않는다.
A) 참 B) 거짓
11. 블로그 포스트에 카테고리와 태그를 동일하게 부여하는 것은 콘텐츠 SEO에 도움이 된다.
A) 참 B) 거짓
12. H1 태그는 페이지 내에서 한 번만 사용하는 편이 좋다.
A) 참 B) 거짓
13. 이미지 파일명은 구글이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사용된다.
A) 참 B) 거짓
14. 페이지 주소에 포함된 키워드는 구글이 콘텐츠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사용된다.
A) 참 B) 거짓
15. 메타 키워드는 SEO에 있어서 중요하다.
A) 참 B) 거짓
16. 디스플레이 광고 또는 키워드 광고는 SEO 스코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A) 참 B) 거짓
17. AMP는 SEO 랭킹요소이다.
A) 참 B) 거짓
18. 소셜미디어에 공유되는 페이지 링크는 SEO 와 상관이 없다.
A) 참 B) 거짓
19. 링크 빌딩은 여러 페이지에 분산되기 보다는 특정 주소에 주로 생성될수록 좋다.
A) 참 B) 거짓
20. 검색엔진 상위랭킹에는 키워드의 위치가 중요하다.
A) 참 B) 거짓
문제를 푸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정답은 아래에 있으므로 각 문항 당 5 점으로 계산하여 100 점 만점에 몇 점인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SEO 마케팅 관련하여 본인의 지식 수준과 전문성을 자격증으로 얻고 싶으신 경우는 SEMRush Academy 에서 발급하는 자격증 시험을 보실 수도 있으며, 아래와 같은 자격증이 발급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답
SEO 관련 상식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스무 개의 SEO 관련 질문에 대한 정답을 알려드립니다.
1번부터 10번 문항까지는 모두 참이며, 11번 문항부터 20번 문항까지는 모두 거짓입니다. 각 문항 당 5 점씩 계산하여 100 점 만점에 몇 점인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이 생각하는 가장 어려웠던 항목은 무엇인가요? 댓글로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 주세요.
6 Comments
14. 페이지 주소에 포함된 키워드는 구글이 콘텐츠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사용된다.
=> 거짓
워드프레스 사용시 번호보다는 제목이 나오면 좋다고 일반적으로 알고 있었는데 아닌가 보네요.
그런데 왜 twinword도 링크 주소에 키워드가 들어가는 형태를 사용하시고 있네요.
위 정답에 근거가 있는건가요? 아니면 글 Kono님의 뇌피셜인가요?
구글의 공식 입장을 John Mueller 의 발언으로 추정을 해보자면, 2017년에는 “Keywords in URLs are overrated for Google SEO.” 라고 말하고, 2018년에는 “site owners shouldn’t worry about using keywords in a URL.” 라고 말을 합니다. 2021년에는 다음과 같이 약간 다른 뉘앙스의 언급을 합니다. “words in a URL are very, very lightweight ranking factor.”
트윈워드는 사용자를 위해서 페이지 주소에 키워드를 넣는 것이 좋다고 권고합니다만, 랭킹 요소로까지 간주하여 기존 주소를 변경하는 등과 같은 SEO 작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는 구글을 위한 SEO 를 하지 말고 사용자를 위한 SEO 를 해야한다는 큰 원칙에 따른 방향이기도 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Source: https://www.searchenginejournal.com/ranking-factors/urls/)
SEO 참 어렵네요… 파고 또 파도 2페이지 ㅠㅠ 어렵습니다
SEO는 특히나 단기간에 큰 효과를 보기 쉽지 않을 뿐더러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어렵습니다. 앞으로도 트윈워드에서 제공하는 최신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 포스팅들을 참고하셔서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시면 검색엔진 상위 랭크를 달성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트윈워드에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7번문제 지문이 좀 이상하네요 ㅎ
일반적으로 새로운 콘텐츠 발행보다는 기존 포스트를 수정하는 것보다 낫다.
의견 감사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