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바이럴 효과를 일으키는 콘텐츠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특징이 있겠지만 핵심만 꼽아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현재의 트렌드를 반영하며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만 한 내용을 포함한다.
- 이미지, 동영상 등 시각적 자료를 이용한다.
-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매력적인 제목을 갖고 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바이럴 효과를 일으키는 콘텐츠의 특징 3번째에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를 해나가고자 합니다. 온라인마케팅에서는 콘텐츠의 타이틀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이메일이나 블로그의 본문을 읽기 전에 해당 콘텐츠의 제목을 보고 그 글을 읽을지 말지 결정을 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 본문의 내용을 알차게 구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제목이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제목을 찾기 위해 매일 팀원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해야만 할까요? 아닙니다. 기술의 발전 덕분에 온라인 상에서 제목 생성 도구를 통해 여러분의 콘텐츠를 위한 제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SEO프레서 블로그 제목 생성도구
외국인을 대상으로 서울 투어를 진행하는 회사라면 SEO프레서를 방문하여 Seoul이라고 입력해보세요. 키워드를 입력하고 여러분이 입력한 키워드가 일반용어, 장소, 이벤트, 브랜드명, 혹은 산업군인지 카테고리를 정해주세요. 그러면 SEO프레서가 스스로 여러가지 콘텐츠 제목을 생성할 것입니다.
2. Hubspot 블로그 제목 생성도구
이 도구도 앞에 설명드린 SEO프레서와 유사한 원리로 작동합니다. Hubspot의 블로그토픽 생성도구를 칭찬하자면 직관적이며 훌륭한 UX를 제공한다는 것인데요. 이번엔 예로 ‘Digital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입력해봤습니다. 어떤가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 한 표현을 이용한 제목인 것 같네요.
3. 콘텐트아이디어터
콘텐츠 제작자, 큐레이터, 작가, 디지털마케터들을 위해 만들어진 이 웹사이트는 실제 만들어진 콘텐츠의 제목 리스트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링크드인,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와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각각의 콘텐츠가 어떤 성적을 냈는지도 보여줍니다. (소셜미디어 성적 조회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또한 콘텐트아이디어터는 요즘 트렌디한 키워드, 경쟁사 사이트 콘텐츠 분석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원스톱 사이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4. Answer The Public
대중에게 답하라 라는 뜻을 가진 Answer The Public은 사람들이 어떤 검색을 많이 하는지 어떤 단어를 쓰는지 보여주는 강력한 툴 중 하나입니다. 콘텐츠 주제가 떠오르지 않거나 핵심 키워드와 연관된 다른 키워드를 찾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왜? 와 어떻게?등 으로 시작하는 관련 질문들을 알려줍니다.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을 콘텐츠의 제목으로 사용하거나 콘텐츠 주제로 정하면 하나의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5.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는 제목과 콘텐츠 제작에 꼭 필요한 키워드 툴 중 하나입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키워드 리서치 툴로 연관 키워드부터 롱테일 키워드와 LSI(Latent Semantic Indexing)까지 다양한 키워드를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이 제목으로 사용할만한 패턴을 찾아줍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키워드의 중요성은 또 한번 말하면 입이 아플 정도입니다. 좋은 키워드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리서치는 필수 입니다. 핵심 키워드를 찾았다면 그 키워드의 관련 키워드를 찾아 콘텐츠 제작에 사용해보세요.
관련글: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툴 사용법
아이디어가 넘치는 콘텐츠 마케터와 블로거들도 종종 글길이 막히는 증상을 경험합니다. 글길이 막힐 땐 무엇보다도 제3자로부터의 영감이 필요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도구들은 당장 사용할 콘텐츠 제목을 찾는 것에도 도움을 주지만 향후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아이디어도 제공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의 제목은 독자들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여러분의 검색엔진최적화(SEO) 점수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