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디지털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소비자들은 갈수록 스마트해지고 있으며 마케팅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올 해 디지털 마케팅의 동향을 예측하기 위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6년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콘텐츠 마케팅
Hubspot에 따르면 기업 규모에 관계 없이 웹사이트 트래픽에 기여하는 디지털 마케팅 기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블로그라고 합니다.
“한 달에 16개 이상의 블로그 포스팅을 한 기업들은 한 달에 0-4개 포스팅을 한 기업들보다 3.5배 이상의 트래픽을 얻었다.”
더 많은 트래픽을 얻고 싶다면 얼른 블로그를 시작해보세요. 블로그 플랫폼으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트윈워드 라이터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문으로 콘텐츠를 만들 때 트윈워드 라이터의 동의어 제안 기능을 통해 다양한 단어를 사용해보세요. 다양하고 풍부한 어휘를 사용하면 검색엔진최적화(SEO)에도 도움이 되고 독자들이 여러분의 콘텐츠에 보다 더 몰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마케팅 애널리틱스
여러분의 회사는 2016년 온라인 분석을 위해 따로 마케팅 예산을 할애했었나요? 소셜미디어부터 검색엔진최적화(SEO)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마케팅 툴을 통해 얻어진 빅데이터 자료는 여러분의 잠재고객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이해하게 해줍니다.
3. 비디오 마케팅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요즘 비디오 마케팅이 뜨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인스타그램부터 페이스북까지 비디오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디오 마케팅은 특히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특히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4. 감성적인 접근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로부터 특별한 초대나 메시지를 받아본 적이 있나요? 사람들은 본인이 누군가에게 특별하고 중요한 존재로 인식되기를 바랍니다. 특히 디지털 세상에서 각각의 소비자들이 크리스마스에 무엇을 구입할 것인가를 알기 위해선 ‘개인화(Personalization)’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개인화를 위해서는 인공지능과 휴먼 인텔리전스를 적절히 이용하여 소비자의 구매 습관, 경험을 추적해야 합니다. 개인화를 비즈니스에 제대로 이용하는 전문가를 꼽아보면 구글, 페이스북, 넷플릭스와 포스퀘어를 들 수 있습니다.
5. 온라인 광고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모바일 광고가 인터넷 광고를 앞선 것은 사실입니다만 여전히 인터넷 광고도 온라인 광고에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제는 중소기업들도 온라인 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2017년에도 온라인 광고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6. 스토리텔링
이 글에 언급된 7가지 트렌드는 사실 알고보면 서로 얽혀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은 비디오 마케팅과 개인화 트렌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요. 스토리텔링은 사람들의 감성적인 부분을 잘 공략해야 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보다는 여러분만의 독특한 이야기를 해보세요. 스토리텔링은 일반적인 글 형식도 좋고 비디오나 이미지, 인포그래픽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7. 마이크로타겟팅
페이스북 페이지에 여기 저기 보이는 광고들은 모두 마이크로타겟팅에 속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추출한 소비자에 대한 정보와 위치 정보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별 맞춤형 마케팅을 하는 것이 바로 마이크로타겟팅의 주요 전략인데요, 각각의 소비자 특성을 이해하여 과학적인 통계 데이터를 통해 접근하는 마이크로타겟팅은 기업들로 하여금 소비자, 잠재고객을 더욱 더 잘 이해하게 해줍니다.
올해에는 어떤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까요? 밑에 댓글로 답변을 주시거나 @twinwordkorea로 트윗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