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은 시각적 이미지 없이 완성될 수 없습니다. 인간은 시각적인 동물입니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로 가득찬 유익한 콘텐츠가 있다고 하더라도 이미지나 비디오와 같은 시각적 자료가 뒷받침 되지 않으면 요즘과 같은 시대에서는 훌륭한 콘텐츠로 인정받기 힘듭니다.
물론 100% 글로만 구성된 책이나 소설이 사람들의 사랑을 받기도 하지만 온라인 콘텐츠는 전통적인 글쓰기와 다른 영역으로 취급해야 합니다.
온라인 콘텐츠 상의 시각적 이미지는 독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여야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독자들의 관심을 얻고 그들이 콘텐츠를 끝까지 읽게 만들 수 있을까요? 방법은 사실 매우 간단합니다. 문단 사이에 이미지를 넣어보세요. 이미지는 긴 글을 읽으며 피로해진 눈에 휴식과 같은 존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지털 콘텐츠에서 사용하기 좋은 무료 스톡이미지 사이트 3군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Unsplash
이 웹사이트의 사진들은 모두 Unsplash 라이센스 하에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사진작가나 Unsplash로부터 허가를 받지 않아도 개인적으로는 물론 상업적인 목적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기적으로 이미지가 꾸준히 업데이트된다는 점도 Unsplash의 장점이고, 테크놀로지와 관련된 이미지가 많다는 것도 또 다른 장점입니다.
2. Gratisography
이 웹사이트에 있는 모든 사진들은 사진작가 Ryan McGuire가 촬영한 것으로 Unsplash와 마찬가지로 저작권 제한이 없어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ratisography만의 장점은 사진작가 Ryan의 개성이 반영된 유머와 기발함이 들어간 사진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이 웹사이트에는 테크놀로지와 관련된 사진이 별로 없습니다. 저희 트윈워드와 같은 테크놀로지 관련 비즈니스는 Gratisography에서 적절한 사진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Stocksnap.io
Stocksnap에 있는 모든 이미지들은 저작권 제한이 없고 크리에이티브커먼스 CC0 저작권에 귀속됩니다. (다시 말해 허가 요청 없이도 모든 상업적 목적을 위해서 사진을 복사, 수정 및 배포할 수 있다는 뜻이죠). Stocksnap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직관적인 대시보드와 “트렌디한 사진”, “가장 많이 조회된 사진”,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사진” 등으로 구분해 놓아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진들을 한 눈에 파악하기 좋다는 점입니다.
4. Pixabay
픽사베이는 많은 사진, 일러스트, 벡터 그래픽, 비디오 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사이트 입니다. 픽사베이 또한 크리에이티브커먼스 저작권을 아래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사진 방향, 이미지 타입, 색 등 여러 필터를 적용하여 한번에 원하는 이미지를 찾을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5. Life of Pix
고해상도의 트렌디한 사진들을 찾을 수 있는 라이프 오프 픽스 이미지 사이트 입니다. . 매주 새로운 사진들이 업데이트 되고 포토그래퍼들의 베스트 사진들을 선정해 보여줍니다. 필터가 있어 한번에 카테고리와 색을 넣어 원하는 사진을 찾을 수 있습니다
6. Pexels
Pexels 역시 크리에이티브커먼스(CC0) 라이센스 아래 등록되어 저작권의 문제 없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고해상도의 사진들을 무료로 쓸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40,000개의 무료 사진들이 있고 매달 약 3,000개의 새로운 사진들이 업로드 됩니다. 사진에 달려 있는 태그들이 달려있어 연관 사진을 찾기 좋고 “인기 많은 사진”, “인기 많은 항목”, 등 기본적인 메뉴 뿐만 아니라 “색으로 찾는 사진” 이라는 메뉴로 원하는 분위기의 사진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7. Burst
Burst는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인 쇼피파이(Shopify)에서 제공하는 사업가들을 위한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구축하거나 마케팅을 할 때 필요한 사진들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비지니스에 사용하기 좋은 연출된 사진들은 물론 일반 사진들도 한번에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비지니스 아이디어” 메뉴를 통해 특정 비지니스에 관련된 사진만 모아놓은 ‘포토 킷(Photo Kit)’과 유행하는 사업 아이템에 대한 아이디어와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8. Negative Space
크리에이티브커먼스 라이센스 아래 등록되어 있는 네거티브 스페이스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매주 20개의 새로운 사진들이 업데이트 되고 다른 사이트 들과 비슷하게 카테고리, 태그, 색 별로 사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9. FoodiesFeed
푸디스피드는 음식 사진들을 찾을 수 있는 무료 이미지 스톡 사이트 입니다. 수 천장의 고해상도 음식 사진들이 있고 유명한 태그 별로 사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푸디스 피드에는 “Hand” 손이 나온 사진, “Healthy” 건강한 음식 사진, “Close Up” 클로즈업 사진 등의 태그들이 있어 스타일에 따라 사진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음식 사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사업가나 푸드 블로거들에게 좋은 사이트 입니다.
10. Jay Mantri
다른 무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들과는 다르게 개인이 운영하는 스톡 이미지 사이트 입니다. 디자이너인 제이 맨트리는 자신의 사진들을 모두에게 공개하고 상업적으로 쓸 수 있도록 크리에이티브커먼스에 등록했습니다. 매주 목요일마다 7개의 새로운 사진이 업데이트 되고 달 별로 사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모던한 사진부터 사물과 경치 사진까지 다양한 테마의 사진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많은 색다른 사진들을 볼 수 있지만 단점은 특정하게 원하는 종류의 사진이 있을 때는 찾기가 힘들 수 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의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이미지들을 어디에서 찾아야 할지 아시겠나요? 이미지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콘텐츠의 중심은 글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블로그, 소셜미디어에 쓸 글을 위한 키워드 리서치는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통해 최적화해보세요. 여러분의 타겟 고객이 사용하는 언어, 문장, 키워드를 발굴하여 여러분의 포스팅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하면 트래픽이 증가하고 구매전환율이 상승하는 효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관련글: 콘텐츠 마케팅: 꼭 알아야 할 비주얼 콘텐츠 생성 도구)